커피문화의 일상화 vs 회식문화의 변화
편의점, 생활 인프라로 자리매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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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는 20개 생활밀접업종과 20개 주요상권의 변화를 분석한 결과를 18일 발표했다. 이번 분석은 시가 2017년부터 2022년까지 서울시 사업체조사 자료 총 586만 건을 활용했으며, 시민들의 일상생활과 밀접한 소매·음식·서비스업 등을 중심으로 했다.
특히 2022년 기준으로 커피음료점은 총 2만2135개로 5년 전보다 5658개(34.3%) 증가했으며, 코로나19 상황에서도 매년 꾸준히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커피 소비가 이미 일상화·대중화되었음을 보여주는 결과로 분석된다. 커피음료점이 가장 많이 늘어난 지역은 연남동으로 137개(120.2%)가 증가했으며, 이어 가양1동, 성수1가2동 순으로 모두 최근 MZ세대의 유입이 활발한 핫플레이스다.
반면 호프-간이주점은 총 1만4626개로 2020년 이후 감소세를 보이며 2020년 대비 1724개(10.5%)가 줄었다. 호프집이 가장 많은 지역은 홍대 인근 서교동(454개), 종로1·2·3·4가동(313개), 화양동(218개) 순으로 나타났다.
시 관계자는 "엔데믹 이후에도 대규모 회식문화에서 소규모 모임으로의 변화, '혼술' 문화의 확산, 1인 가구 증가 등 라이프스타일 변화가 호프집 감소의 주요 요인"이라고 분석했다.
편의점은 총 9989개로, 2021년 코로나19 영향으로 잠시 감소했다가 다시 회복세로 돌아섰다. 편의점이 가장 많은 지역은 역삼1동(161개), 가산동(123개), 서교동(122개) 순이었다. 시 관계자는 "편의점은 2020년 이전까지는 증감을 반복하며 정체된 모습을 보였으나, 2020년 이후 코로나19를 계기로 한 단계 성장한 업종"이라며 "1~2인가구 증가라는 흐름에 맞춰 가정용 간편식 및 혼밥족을 위한 즉석 식품 판매 강화로 코로나19 위기를 극복했다"고 파악했다.
2030 청년 대표자 비중이 높은 업종은 스포츠 강습업이 52.4%(3,652개)로 가장 높았으며, 다음으로 양식음식점 45.3%(3,075개), 커피음료점 42%(9,272개), 예술학원 39.3%(3,315개) 순이었다. 업체별 영업기간을 살펴보면 양식음식점(3.7년)이 가장 짧고, 다음으로 커피음료점(3.8년), 스포츠 강습(5.1년), 치킨전문점(5.2년), 편의점(5.3년) 순이었다.
강옥현 디지털도시국장은 "이번 서울시내 사업체 분석 결과를 시민들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시각화 콘텐츠로도 제공하는 만큼 시민들의 창업계획, 연구 보고서 등 다양하게 활용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한편, 시는 이번 분석결과와 함께 1994년 이후 2023년까지 30년간의 사업체조사 결과를 행정동 및 세부 업종별로 분석할 수 있도록 기초 자료를 서울시 열린데이터광장에서 공개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