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대교협은 지난해부터 대학학사자율역량 기반조성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대교협은 지난해 대학 학사 운영 업무 역량 제고 지원과 우수사례 확산을 위해 '대학 학사제도 개선 설명회'를 비롯해 대학 학사 실무 세미나, 대학 학사 컨설팅, 대학 학사혁신 사례 포럼 등을 개최했다. 또 대학 학사 실무자 공동 교육과정(비대면)을 개발하고, 대학 학사혁신 사례집을 발간해 전국 대학들이 참고할 수 있게 했다.
대교협은 올해도 교육부와 함께 '대학 학사 자율역량 기반조성 사업'을 지속한다. 이를 통해 대교협은 대학 중심의 자율 학사 운영 역량을 제고하고 대학간 협의를 통한 관리체제 구축을 지원한다는 계획이다.
대교협은 우선 올해 대학 학사 자원 공유를 위한 플랫폼인 대학 학사지원 누리집을 개발한다. 또 학사 운영 자율성이 확대된 새로운 환경에서 대학이 역동적으로 혁신할 수 있도록 대학학사 관계 법령, 업무별 고려사항, 적용사례 등을 포함한 대학 학사 길라잡이를 제작해 배포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지속 추진해온 대학 학사업무 실무 교육과정 운영, 컨설팅, 혁신 우수사례 확산 등을 이어간다.
대교협 관계자는 "대학 학사혁신 필요 분야 발굴 및 의견 수렴을 위한 공청회와 설명회를 개최 지원하고, 대학 학사 관리 거버넌스 구축을 위한 다양한 의견 수렴(지역별, 설립별, 규모별)을 통해 단계적으로 대학 학사 자율관리 체제 구축이 완료될 수 있도록 노력할 예정"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