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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명 신안산선 붕괴 터널 기둥, 사고 17시간 전 이미 ‘파손’ 보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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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다빈 기자

승인 : 2025. 04. 12. 21:17

붕괴 발생한 광명 신안산선 지하터널 공사 현장<YONHAP NO-5404>
11일 경기도 광명시 일직동 신안산선 지하터널 공사 현장이 붕괴해 주변의 출입이 통제돼 있다./연합뉴스
경기 광명시 신안산선 지하터널 공사 현장에서 붕괴한 터널의 가운데 기둥(버팀목)에 처음 이상이 감지됐을 당시 단순 균열이 아닌 파손 상태로 보고된 것으로 나타났다.

12일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소속 문진석 더불어민주당 의원실이 국토교통부를 통해 입수한 공사 시행사 포스코이앤씨 컨소시엄 넥스트레인의 최초 상황보고서에는 '4월 10일 오후 9시 50분 투아치(2arch) 터널 중앙 기둥 파손'이라는 내용이 기재됐다.

보고서에 첨부된 공사장 내부 사진에는 아치형 구조의 터널 중앙부를 떠받치는 콘크리트 기둥 여러 개가 손상된 것으로 보이는 모습도 담겼다.

당초 중앙 기둥은 균열이 간 것으로만 알려졌으나 실제로는 현장 공사 관계자들이 이상 징후를 알아차린 당시 이미 붕괴 위험이 큰 상태여서 더욱 빠른 대처가 필요했다는 지적이 나온다.

공사 관계자들은 기둥 파손을 인지한 이후 근로자 17명을 모두 대피시키고 작업을 중단했다. 하지만 관할 지방자치단체인 광명시에는 자정께가 돼서야 신고했다.

이후 현장에서는 11일 오전 7시부터 보강 공사 및 안전 진단 작업이 진행됐고 작업 도중인 같은 날 오후 3시 13분께 지하터널과 상부 도로가 함께 무너져 내리며 작업자 2명이 고립·실종되는 사고가 이어졌다.

고립됐던 20대 굴착기 기사는 이날 오전 4시 31분께 구조됐으나, 포스코이앤씨 소속 50대 근로자는 붕괴 발생 후 28시간이 넘도록 정확한 소재와 생사가 확인되지 않고 있다.

현재 사고 현장에는 비가 내리면서 추가 붕괴의 위험성이 있어 소방 당국은 붕괴한 하부 공간 수색 작업을 일시 중단한 상태다.
김다빈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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