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전소 218개…도심중심 확충 필요
전문가 "국가차원의 관리 부처 절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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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소전기차 누적 보급대수 5만대 시대를 앞두고 있지만 수소충전소는 전국 218개소이며 서울은 9곳 밖에 없는 상황이다. 이에 따라 도심지역 충전소 확충과 함께 수소 공급망을 총괄적으로 관리하는 국가 차원의 리더십이 절실하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28일 업계에 따르면 국내 수소전기차 누적 보급대수는 지난달 기준 3만9216대로 4만대 돌파를 눈 앞에 두고 있다. 차종별로 살펴보면 넥쏘 등 승용 수소전기차가 3만7227대·수소전기버스가 1939대·수소전기트럭이 50대 등이다.
수소전기차 판매량은 2018년 승용 모델인 현대차 넥쏘가 출시되면서 본격적으로 증가하기 시작했다. 2년 만인 2020년에 누적 1만대를 넘어섰으며 2022년 2만대를 넘어 이듬해 3만대에 도달하는 등 보급 속도가 빨라지고 있다.
특히 올해는 넥쏘 후속 모델인 '디 올 뉴 넥쏘' 출시와 함께 환경부가 승용차 1만1000대·수소버스 2000대에 대해 7218억원의 구매 보조금을 확정함에 따라 수소전기차 보급은 5만대를 넘어 가속도가 붙을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최근 현대차가 상대적으로 설치 제약이 적은 '고압 이동형 수소충전소' 개발을 완료하고 도심 수소충전소 확충 을 위한 발판을 마련했다. 이에 따라 정부·지자체에서도 충전사업자의 도심 내 부지확보와 경영상 어려움을 극복할 수 있도록 세제혜택 등의 지원 정책을 마련할 필요가 있다.
수소산업 전문가는 "도심 충전소를 전국 관공서·정부기관·공기업 등에 최우선으로 설치하면 대폭 늘릴 수 있다"며 "수소전기차 고객들의 편의가 획기적으로 높아질 뿐 아니라 이용자 증가로 충전사업자들의 재무상태도 개선돼 충전소 확대가 가속화될 것"이라고 말했다.
공급망 관리도 수소전기차 5만대 시대 도래에 앞서 해결해야 할 문제다. 수소전기차 보급이 활성화되려면 수소 생산·수송·유통에 이르기까지 공급망 안정화가 선행돼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수소도 전기·도시가스와 같이 국가차원의 에너지 통합관리가 요구된다.
현재 국내 수소 유통망 관리는 산업통상자원부·한국석유관리원·한국가스공사 등 여러 부처와 기관에서 담당하고 있으나 수소에너지 가격 안정화를 목적으로 공급망 전체를 총괄적으로 관리하는 전담 기관은 부재한 상황이다.
가스와 전력의 경우 국제 에너지 시세가 폭등하더라도 한국가스공사·한국전력공사 등 공기업이 요금 조정·수입선 다변화 등의 시장 개입을 통해 국내 공급 가격 안정화에 나선다. 하지만 수소에너지는 공급과 유통과정에 민간 비중이 높고 정책 개입 수단이 제한적이다.
이 때문에 외부 충격 시 공급 불안정성과 수소 유통단가가 큰 폭으로 흔들릴 가능성이 구조적으로 존재한다. 우리나라와 달리 미국·일본·중국 등은 수소를 중요한 대체 에너지원으로 지정하고 수소를 총괄적으로 담당하는 국가차원의 전담 기관이 있다.
이호근 대덕대 자동차학과 교수는 "장기적으로 수소 전기차 등의 미래를 설계하려면 정부 차원의 컨트롤타워가 필요하다"며 "자동차는 국토부·산업부, 보조금은 환경부 등으로 찢어져 있는데 미국 에너지부처럼 컨트롤타워가 있어야 충전소를 확대하고 공급망도 안정적으로 관리할 수 있다"고 조언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