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TS, 항공자격 진위확인 원스톱 온라인 서비스 제공

기사듣기 기사듣기중지

공유하기

닫기

  • 카카오톡

  • 페이스북

  • 트위터 엑스

URL 복사

https://m4.asiatoday.co.kr/kn/view.php?key=20250407010003880

글자크기

닫기

서병주 기자

승인 : 2025. 04. 07. 14:03

대기시간 없이 실시간 자격진위 확인
"이용자 편의성·행정 효율성 향상 실현"
사진_TS국가자격시험항공자격 홈페이지 화면
TS국가자격시험항공자격 홈페이지 화면./한국교통안전공단
한국교통안전공단(TS)이 '원스톱'으로 항공자격의 진위 여부를 확인하는 서비스를 도입, 업무 효율성을 개선한다.

TS는 국가자격시험 홈페이지를 통해 온라인 항공자격 진위확인 서비스를 제공한다고 7일 밝혔다.

항공자격 진위확인 서비스는 TS국가자격시험(항공자격) 홈페이지 '자격 진위 확인' 메뉴에서 사용자 본인 인증 후 자격 취득자의 개인정보(성명, 생년월일), 자격증 번호 및 자격보유사항을 입력하면 자격정보 일치 여부를 바로 조회할 수 있도록 구축됐다.

서비스를 통해 항공종사자(한정자격 포함) 자격 및 초경량비행장치 조종자 자격증명 취득여부(자격효력정지 제외)에 대한 진위 확인이 가능하다. 이를 통해 기존의 수작업을 통한 행정처리로 항공자격 진위확인까지 4일 가량 소요됐던 불편이 해소돼 대기시간 없이 실시간으로 간편하게 자격진위 여부를 확인할 수 있게 됐다는 설명이다.

그동안 정부와 공공기관, 항공사 등에서 항공종사 자격을 취득한 사람을 채용할 경우 TS에 공문서로 자격진위 여부 확인을 요청했다. 이후 TS가 자격진위 여부를 확인 후 공문으로 해당 정보를 제공하는 방식이었다. 또 코로나19 이후 항공분야 종사자의 수요가 증가하며 자격진위 확인 민원 업무량이 늘어 업무처리 부담이 가중되는 상황이었다.

업무 효율 제고를 위해 TS는 지난해 국가자격시험업무개선 협약기관과 협력체계를 구축하고, 지난해 12월부터 올해 3월까지 '항공자격 진위 확인 서비스'를 구축했다.

한편 TS는 항공종사자 자격증명 10종과 초경량비행장치 조종자 자격 11종 등 항공분야 국가자격시험을 운영, 매년 약 2만 8000여명이 관련 자격을 취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정용식 TS 이사장은 "항공분야 인력채용에 있어 필수적인 절차인 항공자격 취득정보 진위 확인업무 개선을 통해 이용자 편의성 향상과 행정 처리업무 효율성 향상이라는 두 마리의 토끼를 잡게 됐다"며 "앞으로도 국민의 안전을 책임지는 최고의 교통안전 종합전문기관으로서 국민께 보다 신뢰할 수 있는 정보와 더 나은 고객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서병주 기자

ⓒ 아시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제보 후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