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시네마산책] 영웅의 인간적 고뇌에만 집중한 ‘하얼빈’

기사듣기 기사듣기중지

공유하기

닫기

  • 카카오톡

  • 페이스북

  • 트위터 엑스

URL 복사

https://m4.asiatoday.co.kr/kn/view.php?key=20241220010011831

글자크기

닫기

조성준 기자

승인 : 2024. 12. 23. 13:19

감독의 과도한 메시지 집착으로 재미 반감·완성도 저하
하얼빈
24일 개봉하는 현빈 주연의 '하얼빈'은 '안중근'의 인간적 고뇌에 초점을 맞춘다./제공=CJ ENM
대한의군 참모중장 '안중근'(현빈)은 함경북도 신아산에서 일본군을 대파하지만, '모리' 소좌(박훈)를 비롯한 일본군 포로들을 풀어줬다가 그들의 역습으로 부하들을 잃는다. 실패를 만회하기 위해 '안중근'은 '이창섭'(이동욱) '김상현'(조우진) '우덕순'(박정민) 등과 을사늑약의 원흉 '이토오 히로부미'(릴리 프랭키)를 제거하려 하얼빈으로 향하지만, 자꾸만 정보가 새 나가면서 위기에 처한다.

영화관입장권통합전산망의 영화 정보 코너에 들어가 '안중근'을 키워드 삼아 엔터 자판을 눌러보자. '안중근 사기'(1946년)를 시작으로 '고종황제와 의사 안중근'(1959년)과 '의사 안중근'(1972년), '도마 안중근'(2004년) 등 네 편의 영화가 뜰 것이다. 여기에 동명의 히트 뮤지컬을 스크린에 옮긴 '영웅'(2022년)을 빼 놓을 수 없으니, '안중근'이 주인공인 한국 영화는 24일 개봉하는 '하얼빈'을 제외하고도 이미 다섯 편이나 된다.

그럼 '하얼빈'은 이렇듯 적어도 영화적으로는 새로울 것 없는 실존 인물과 소재에 어떤 방식으로 다시 접근했을까?

외형적으론 사실적이고 건조한 분위기의 첩보 스릴러 혹은 치밀하게 거사를 모의하고 실행하는 과정에 초점을 맞춘 케이퍼 무비를 지향한 듯 하다. 여기에 300억원에 이르는 제작비와 몽골·라트비아 로케이션 촬영이 말해주듯 대작으로서의 볼 거리도 갖추려 애썼다.
그런데 문제는 재미와 긴장감, 시각적 즐거움 등을 만끽하기 어렵다는 점이다. 막대한 제작비가 투입된 장르 영화란 걸 감안한다면 아주 치명적인 결함으로, 밋밋한 극 전개에 연극 무대에서나 어울릴 법한 주인공의 비장한 독백과 표정 연기가 수시로 곁들여진 탓이다. 우리에게 익숙한 역사적 인물의 입을 통해 생명 존중과 애국심의 소중한 가치를 강조하려 했던 연출자의 고집이 전체적인 완성도를 갉아먹어 버렸다.

이 와중에 정우성의 난데없는 특별출연은 실소를 자아낸다. 독립군 출신의 술 취한 마적으로, 16년 전 '좋은 놈, 나쁜 놈, 이상한 놈'에서 그가 연기했던 명사수 '박도원'이 오랜 독립운동에 지쳐 망가진 듯한 인물이다. 감독과 배우 모두 꽤 많은 공을 들인 흔적이 역력하지만, 흐름에 전혀 도움이 되지 않아 관객들의 극 몰입을 오히려 방해한다는 점에서 특별출연의 실패 사례로 오래 남을 듯 싶다. 15세 이상 관람가.
조성준 기자

ⓒ 아시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제보 후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