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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MW, 벤츠와 격차 더 벌리며 1위…한상윤표 ‘K-퍼스트’의 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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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정규 기자

승인 : 2024. 12. 27. 16:55

올 1~11월 6.7만대…2년 연속 1위
벤츠 격차 7689대 작년보다 11배
한상윤 대표 '코리아 퍼스트' 적중
BMW 럭셔리 클래스 라운지
지난달 재개관한 BMW 드라이빙 센터 내 BMW 럭셔리 클래스 라운지 모습./BMW그룹 코리아
BMW가 올해 국내 수입차 시장에서 메르세데스-벤츠와의 치열한 경쟁 끝에 사실상 1위를 확정 지었다. 특히 두 브랜드 간 판매 격차는 지난해 대비 10배 이상 벌어지며, BMW 1강 중심으로 국내 수입차 업계의 판도도 재편될 수 있다는 전망도 나오고 있다. 이 같은 성과에는 6년째 BMW그룹 코리아를 이끌고 있는 한상윤 대표의 '코리아 퍼스트' 전략이 주효했다는 평가다.

27일 한국수입자동차협회에 따르면 올해 1~11월 BMW는 총 6만7250대 판매된 것으로 집계됐다. 수입차 업계 전반의 침체 현상으로 판매량은 전년 동기 대비 3.3% 줄었지만, 시장 내 점유율은 28.1%로 1위를 유지하고 있다.

특히, 숙명의 라이벌 메르세데스-벤츠와 격차는 7689대로, 올 한 해 수입차 판매량 1위 대결은 사실상 BMW의 압승으로 끝나게 됐다. 이로써 BMW는 지난해에 이어 2년 연속 수입차 1위를 앞두고 있다.

주목할 만한 점은 지난해 698대에 불과했던 이들 업체의 격차는 올해 11배 가까이 늘었다는 사실이다. 물론 경쟁사인 벤츠가 인천 청라 아파트 전기차 화재 등으로 어려움을 겪은 상황도 일부 작용했지만, 업계에서는 BMW의 '코리아 퍼스트' 전략이 빛을 발휘한 결과라는 분석이 많다.
그 중심에는 6년째 BMW그룹 코리아를 이끌고 있는 한상윤 대표가 있다. 부임 당시 BMW 대규모 리콜 사태로 잃은 신뢰를 회복하며 침체했던 분위기를 반전시켰고, 한 대표의 '코리아 퍼스트' 전략은 올해 역시 판매량 확대에 역할을 톡톡히 했다.

대표적으로 지난해 5월 공개된 BMW 5시리즈 8세대는 같은해 10월 세계 최초로 우리나라에서 선보이기도 했는데, 이 역시 한 대표의 적극적 코리아 퍼스트 요구에 본사도 화답한 결과였다는 후문이다. 5시리즈는 올해 1만8946대(28.2%) 판매되며 BMW의 전체 판매량 상승을 견인했다. iX 등 주요 SUV 모델들도 꾸준한 판매 실적을 기록 중이다.

한 대표의 코리아 퍼스트 행보는 단지 판매량 확대에 집중하는 것이 아닌 고객의 신뢰를 얻는 과정에 더 초점이 맞춰진다. 올 한 해 이뤄졌던 '인프라'에 대한 투자는 이에 대한 방증이기도 하다.

BMW는 지난 4월 인천 청라국제도시에 그룹 연구개발 센터를 확장 이전해 개소했다. 이는 유럽을 제외한 글로벌 다섯 번째로 한국에 설립된 연구개발 시설이기도 했다.

또 지난달에는 2017년 경기도 안성에 총 1300억원을 투자해 조성한 BMW그룹 코리아 부품물류센터에 2027년까지 650억원을 들여 공간을 확장하겠다는 투자계획을 밝히기도 했다. 9월에는 신개념 차징 허브라운지를 개소하는 등 전기차 충전 인프라 확대에도 지속적으로 나서고 있다.

BMW 그룹 코리아
한상윤 BMW 그룹 코리아 대표이사 사장(오른쪽), 주양예 BMW 코리아 브랜드 총괄 본부장(가운데), 정수원 MINI 코리아 총괄 본부장이 지난 6월 부산모빌리티쇼에서 BMW 비전 노이어 클라쎄와 기념 사진을 촬영하고 있다./BMW그룹코리아
국내 기업과의 협업 역시 BMW의 '코리아 퍼스트' 전략의 중요한 축이다. BMW그룹 코리아는 삼성SDI, 삼성디스플레이, LG그룹, 한국타이어 등 약 30개 국내 협력업체로부터 부품을 구매해 차량에 탑재하며, 판매로 얻은 수익을 다시 투자로 연결하는 선순환 구조를 만들어냈다.

소비자들과의 소통에도 주력했다. 지난 6월 부산모빌리티쇼에 국내 수입차 브랜드 중 유일하게 참가하며 국내 소비자들에게 높은 호응을 얻었다. 8월에는 인천 청라 전기차 화재로 전기차 안전성 논란이 커지던 상황에서 가장 먼저 배터리 제조사를 공개하며 신뢰도를 높였다.

한 수입차 업계 관계자는 "BMW의 공격적인 국내 시장 투자는 고객 충성도를 높이는 데 크게 기여했다고 본다"며 "한 대표의 코리아 퍼스트 전략 적중과 함께 벤츠가 반전의 계기를 만들지 못한다면 현 수입차 업계 구도가 당분간 이어질 가능성이 크다"고 분석했다.
김정규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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